나눔터

가정 예배서

세 절기를 지키라 출23:14-17 (2025.3.9)
2025.03.08 12:54
관리자
조회수 : 178

앞에서 안식일 계명을 상고했습니다. 오늘부터는 절기와 제사에 대한 율법을 상고합니다. 십계명 중에 1-4계명까지는 하나님을 위한 계명인데 그 끝에 하나님을 위한 절기와 제사를 모아 다룬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 절기 중에서 세 절기를 강조하셨습니다. 이스라엘에게 기본이 되는 중심 절기입니다. 절기의 정신을 알고 지키라는 것입니다. 이 절기는 신약에서 복음으로 재해석된 절기로 지키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절기의 정신이 살아있으면 당신의 백성으로 보장해 주시겠다고 언약을 하셨습니다.(34:24)

 

1. 무교절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15

 

아빕월(종교력1)에 정해진 날에 무교절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무교절(無酵節없을무,삭힐교,마디절)은 이스트를 넣지 않은 빵을 먹는 절기라는 뜻입니다. 유월절(踰越節넘을유,넘을월)14일 다음 날부터 한 주간 동안 지키는 것입니다. 교회력으로는 3,4월경에 드리는 고난절과 부활절에 해당이 됩니다. 출애굽 때에 마지막 죽음의 재앙을 내리실 때 죽음을 피하기 위해 어린 양을 잡아 문설주와 인방에 피를 바르고 밤새 고기를 불에 구워 먹었습니다. 그러자 이스라엘은 모두 살아났고 애굽에는 죽음이 임했습니다. 애굽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금은 패물을 주며 나가달라고 사정을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른 아침부터 출발을 했습니다. 그 때 누룩을 넣을 시간이 없어 무교병을 먹게 된 것을 하나님은 죄가 없는 구원으로 상징하여 절기를 삼으신 것입니다. 이는 예수님이 친히 어린양이 되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심으로 구원을 성취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보다 더 중요한 절기는 없습니다.

 

2. 맥추절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16

 

맥추절(麥秋보리맥,가을추)은 칠칠(七七일곱칠)절이라고도 합니다.(16:16) 무교절이 시작된 때로부터 49일 후에 지키는 첫 열매 감사 절기입니다. 또 오순(五旬다섯오,열흘순)절이라고도 하는데 유월절부터 따지면 50일 후입니다. 이는 5,6월경입니다. 이 때 보리를 거두게 되는데 새 해 들어 첫 열매를 거두는 기쁨의 때입니다. 그런데 신약에서 그 날에 성령이 강림하셨습니다.(2:1) 그렇다면 공통점이 무엇이냐? 바로 열매라는 것입니다. 오순절은 새해가 되어 맺은 첫 열매 즉 보리나 밀이 생명을 살리는 큰 은혜의 열매인 것입니다. 그러나 신약의 오순절 성령은 영적 생명을 살리는 열매라는 것입니다.

 

3. 수장절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17

 

수장(收藏거둘수,감출장)은 거두어들이는 것입니다. 다른 표현으로 초막(草幕풀초,막막)절이라고 말합니다.(16:16) 풀로 임시 장막을 짓는 것입니다. 광야에서 고난을 당하다가 결국 가나안에 들어가 열매를 거두게 되었을 때 얼마나 귀하고 감사하겠습니까? 그러므로 광야의 고난을 잊지 말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감사하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주신 복을 따라 힘껏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교회는 추수감사절로 지킵니다. 우리나라는 11월에 드리지만 초막절은 종교력715일인 추석 때쯤이 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주신 것에 대한 감사만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추수의 원리인 것입니다. 때가 되면 추수를 하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모아 불에 태웁니다. 이처럼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재림을 사모하는 기다리는 절기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으로 구원받고 성령을 통해 성숙해지며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알곡으로 천국에 들어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