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구역성경공부

40마태복음01:04-11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2
2015.04.10 16:13
일산교회
조회수 : 371

구 역 성 경 공 부

 

 

제 목 :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2

본 문 : 마태복음1:4-11(p 1)                                  찬양 : 85, 86, 찬송 : 338

 

예수님의 족보를 보면 특이한 부분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여자들의 이름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시아버지와 며느리 사이, 이방 여인, 또는 불륜의 여인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원리인 씨를 소중히 여기고, 하나님을 믿고 돌아오고, 또 철저히 회개하는 등의 복음의 원리가 숨어 있습니다. 그 속에서 예수님이 세상을 구원하러 오신 것입니다.

 

1. 예수님은 라합과 룻의 자손이십니다. 5

① 여리고 창기였으나 하나님께 돌아온 여인은 누구였습니까?(5)

라합이었습니다.

② 모압인이었으나 시어머니를 따라 이스라엘로 온 여인은 누구였습니까?(5)

룻이었습니다.

 

2. 예수님은 다윗이 우리아의 아내를 통해 낳은 자손이십니다. 6

① 다윗이 정욕을 못 참고 죄를 범한 밧세바는 누구의 아내였습니까?(6)

충신 우리아의 아내였습니다.

② 다윗이 회개하고 밧세바를 정실로 맞아들여 누구를 낳았습니까?(6)

솔로몬을 낳았습니다.

 

3. 예수님은 유다의 왕손이십니다. 7-11

① 다윗의 아들로 가장 이스라엘을 번성시킨 왕은 누구입니까?(7)

솔로몬입니다.

② 기도로 수명을 15년이나 연장시킨 왕은 누구입니까?(10)

히스기야입니다.

 

4. 교훈과 적용

① 세 번 반복하여 읽고 암송합시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5-6)

 

② 하나님이 변화된 자를 쓰신 예를 말해봅시다.

 

사무엘 모펫 선교사님은 개화 초기에 46년간 복음을 전하며 헌신하신 분입니다. 선교사님은 교육을 위해 숭실전문학교도 설립을 했고, 또 한국의 상황을 국제 언론에 알리는 등의 역할도 감당하셨다가 결국 일본의 탄압으로 미국으로 추방을 당했습니다. 그런데 모팻 선교사님이 한국에 계실 때 이기풍이라는 평양의 깡패가 외국인이 이상한 종교를 전한다는 말을 듣고는 매일 같이 선교사들을 찾아가 문을 부수고 돌을 던졌습니다. 한 번은 불까지 지르려다 실수를 해 오히려 자신이 심하게 다쳐 쓰러져 있었는데 이 모습을 발견한 모펫 선교사님이 병원으로 데리고 가 치료를 해주었습니다. 이기풍은 선교사님의 이런 친절한 사랑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했고, 복음을 받아들이고 신학을 공부해 목사님이 되었습니다. 평양의 유명한 깡패에서 목사님이 된 이기풍 목사님은 호남지역과 제주도를 돌아다니며 평생 복음을 전했고, 일제강점기 시대 때 순교를 당하면서까지 신사참배에 반대하며 하나님을 위해 살다가 하늘나라로 가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