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예배서
2장에서는 이스라엘 전 지파를 진치고 행진하는 조직을 마쳤습니다. 이제 3장에서는 지파에서 열외 시켰던 레위인의 배치와 사역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레위인은 지파와는 다른 각도에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명령을 하셨습니다.
1. 전 생애를 헌신하라는 것입니다. 15-20절
레위인은 난지 1개월 이상 된 남자를 계수하라고 하셨습니다. 일반 지파는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만한 자를 계수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들은 군인으로 전쟁에 나가야 할 조건이 맞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레위인은 성막에서 제사를 위해 봉사하는 일을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2:1-13에서 레위인은 모든 지파의 초태생을 대신해서 속전하는 헌신을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레위인은 하나님께 전 생애가 바쳐진 헌신 자들이었던 것입니다. 그들의 총계는 22000명이었습니다.(39절)
2. 연합하고 분담하라는 것입니다. 21-37절
레위인을 세 종족으로 분류하여 계수하고 그들 각각에게 사역을 분담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하는 모든 일은 하나님을 위해 사역하는 것이므로 하나님 중심으로 연합해야만 하는 헌신이었던 것입니다. 게르손 자손은 7500명으로 성막 가까이 서쪽에 진치고 주로 성막 덮개나 문 휘장 등의 천과 가죽으로 만들어진 것을 운반하도록 했습니다. 고핫 자손은 8600명으로 남쪽에 진치고 성막의 모든 기구를 운반하도록 했습니다. 고핫은 모세와 아론이 속한 종족이었으므로 더 중요한 일을 맡겼던 것입니다. 므라리 자손은 6200명으로 북쪽에 진치고 주로 널판이나 금속 재료 인 띠 기둥 받침 말뚝 줄등을 운반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아론과 아들들은 동쪽에 진치고 전체를 통할하도록 했습니다.
3. 책임지고 지키라는 것입니다. 38-39절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인 제사장들에게는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와 성막과 제사에 대해 책임지고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로 세우셨기 때문입니다. 32절에 통할(統轄큰줄기통,비녀장할)하라고 하셨는데 전체를 이끌어 가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레위지파에게는 하나님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라는 특별한 사명을 주신만큼 가장 구체적인 명령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사명을 잘 감당하기만 한다면 하나님 앞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칭찬과 축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 헌신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695번길 12
전화
031 - 975 - 2259
팩스
031 - 975 - 1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