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예배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설교를 하고 있는데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들을 멸하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게 될 것을 교훈하시면서 그 중에 가장 강한 족속인 아낙 자손을 거명하여 멸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아낙 자손은 이미 민수기 13장에 나오는데 12정탐꾼들이 돌아와 보고를 할 때 장대한 자들이 살고 있는데 그들에 비하여 우리는 메뚜기라고 하는 말에 이스라엘이 기가 죽었습니다. 그로인해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켰던 적이 있었습니다. 모세가 38년이 지나 이 얘기를 다시 하는 이유는 당시 장년은 다 죽었고, 그들의 자손들이 새 세대를 이루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교훈을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아낙 자손들을 멸하시는 데는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시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1-3절
3절에 “오늘 너는 알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맹렬한 불과 같이 네 앞에 나아가신즉 여호와께서 그들을 멸하사 네 앞에 엎드러지게 하시리니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는 그들을 쫓아내며 속히 멸할 것이라.” 했습니다. 그들의 성읍이 크고 성벽이 하늘에 닿을지라도 이스라엘이 나가 싸울 때 그 앞서 하나님이 맹렬한 불과 같이 나가셔서 그들을 멸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영안을 눈뜨고 하나님이 돕고 계심을 알고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2. 그들의 악함을 심판하시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4-5上절
하나님이 그들을 치시고 그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것을 보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음에 착각을 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은 의롭고 정직하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신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5상반절에 “네가 가서 그 땅을 차지함은 네 공의로 말미암음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으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가나안 족속들의 악을 심판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심판의 대행자로 쓰임을 받은 것이며, 만일 이스라엘도 악해진다면 역시 심판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3. 선조들에게 주신 언약을 지키시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5下절
5하반절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 했습니다. 현재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으로는 하나님의 복을 받을만한 자격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조상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믿음이 하나님께 귀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가나안땅을 주겠다고 약속을 하셨으므로 이스라엘에게 주려는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 자신의 명예를 지키시기 위해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철저하게 하나님이 주신 언약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도 겸손하게 하나님을 경외하며 순종해 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695번길 12
전화
031 - 975 - 2259
팩스
031 - 975 - 1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