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예배서
5절에 보면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와 같다고 말씀하시면서 아비가 자식을 기를 때 징계하면서 기른다는 것입니다. 징계(懲戒혼날징,경계할계)는 “야사르”인데 “교훈, 가르침, 훈련”이란 뜻입니다. 부모가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가르치고, 때로 말을 듣지 않으면 혼을 내 가면서라도 훈련을 시킵니다.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처럼 하나님도 성도를 사랑하시고 복되게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훈련을 시키신다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이 주신 길을 가게 하려고 훈련시키십니다. 6절
하나님이 주신 길은 명령이라고 했습니다. 명령은 반드시 해야 할 일을 말하는데 율법, 법도, 규례입니다.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진리대로 살아야만 올바르게 살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진리를 순종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길을 가는 것이 하나님이 지으신 사람으로서 최상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넓은 길이 아니라 좁은 길로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이 유혹하는 길은 처음에는 넓고 좋아 보이는 길이지만 가다보면 그 길은 잘못된 길이기 때문에 멸망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이 주시는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려고 훈련시키십니다. 7-9절
하나님이 주시려는 아름다운 땅은 가나안 땅입니다. 그 땅은 어디든지 물이 풍성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천국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21-22장에 보면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큰 강이 흐르는데 생명의 강이 흐른다고 했습니다. 거기로부터 모든 생명이 충만해지는 것입니다. 또 가나안 땅에는 밀, 보리, 포도, 무화과, 석류, 감람, 그리고 꿀이 난다고 했습니다. 이처럼 천국에도 생명 강가에 생명나무가 자라 1년 12달 열매를 맺는데 그 잎으로는 만국을 치료하고, 생명 과일은 사람의 영혼몸을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이 생명과는 아담에게 주신 것인데 선악과를 먹고 죄를 짓는 바람에 감추어졌다가 천국에서 먹게 된 것입니다. 가나안 땅은 모자람이 없고 부족함이 없다고 했는데 이와 같이 천국은 완전한 곳이기 때문에 영원한 안식과 즐거움과 영광이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려고 훈련시키십니다. 10절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만족할 때 기쁘고 감사하여 찬송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더 이상 불안하지 아니하고, 슬프지 아니한 삶이 펼쳐질 때 그 평안과 기쁨으로 인해 찬송이 저절로 나오는 것입니다. 천국은 안식과 기쁨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사는 영광스러움이 가득한 곳이기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하며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하나님도 성도들과 함께 사랑의 교제를 나누실 때 가장 기쁘신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깊으신 사랑의 마음을 깨닫고 끝까지 진리대로 살며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695번길 12
전화
031 - 975 - 2259
팩스
031 - 975 - 1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