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모세가 하나님을 만난 증거 출 34:27-35 (2022.07.31)
2022.08.10 10:24
관리자
조회수 : 47

2022. 7. 31

 

▶ 제 목 : 모세가 하나님을 만난 증거

▶ 본 문 : 출애굽기 34장27-35절(p 136)

▶ 찬 송 : 542

 

 

모세는 집중적으로 하나님을 만난 경험이 두 번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내산 꼭대기에 두 번이나 올라가서 하나님을 만난 사건입니다. 1차 시내산에 올라가 언약을 받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가 없는 사이에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섬기는 큰 범죄를 저질렀기에 언약이 파기되고 말았습니다. 다시 시내산에 올라 두 번째 언약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자 그에게는 뚜렷한 세 가지의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하나님을 만나면 우리도 그렇게 변화가 일어납니다.

 

1. 증거의 두 돌 판입니다. 27, 28下-29上절

 

모세는 1차 때에 하나님께로부터 증거의 두 돌 판을 받아 내려왔는데 언약이 파기되므로 백성들 앞에 깨뜨려 버렸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증거의 두 돌 판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았습니다. 처음 것은 하나님이 깎아서 계명을 새겨 주셨지만 두 번째는 두 돌 판을 모세가 깎아서 가지고 올라갔을 때 하나님이 친히 계명을 새겨주신 것입니다. 증거의 두 돌 판은 성막의 지성소 안에 있는 증거궤 속에 보관했습니다. 왜냐면 그곳이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은 곧 하나님이십니다. 요한복음에도 그렇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고 믿고 순종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만난 증거인 것입니다.

 

2. 자아 초월입니다. 28上절

 

모세가 하나님을 만나는 동안에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사람이 아닌 상태가 되었습니다. 모세는 40일간 떡과 물을 먹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사람은 떡은 먹지 않을지라도 얼마동안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을 먹지 않으면 생존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40일을 단식했음에도 전혀 이상이 없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기적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능력입니다. 하나님을 제대로 체험한 사람은 사람의 경지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적입니다.

 

3. 얼굴에 광채입니다. 29下-35절

 

모세가 하나님을 만나고 내려왔을 때 사람들이 모세 보기를 두려워했습니다. 모세의 얼굴에서 광채가 났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광채가 모세에게 옮겨졌던 것입니다. 예수님도 변화산에 오르셨을 때 형상이 바뀌면서 광채가 났다고 했습니다. 계시록 21:5에서도 천국에는 하나님의 광채로 인해 햇빛이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 나라에서는 하나님과 성도가 빛 가운데 함께 영생한다고 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완전한 거룩성을 닮아서 내려온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영적인 거룩성이 있습니다. 의와 선과 거룩의 영향력을 사람들과 나누는 삶을 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충만하고, 하나님의 성령으로 충만하여 선한 영향력을 나누며 살아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