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신앙을 갱신하자2 출 34:8-16 (2022.07.24)
2022.08.10 10:22
관리자
조회수 : 51

2022. 7. 24

 

▶ 제 목 : 신앙을 갱신하자2

▶ 본 문 : 출애굽기 34장08-16절(p 135)

▶ 찬 송 : 540

 

 

앞에서도 같은 주제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신앙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새길 준비가 되어야 하고, 거룩함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모세가 하나님 앞에 더 매달려 언약의 은총을 내려 달라고 간구했을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지금까지 주지 않은 것을 주리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까지도 많은 기적으로 인도해 주셨지만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을 더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천국을 주시겠다는 언약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만 잘하면 됩니다.

 

1.가나안족과 언약을 맺지 말라는 것입니다. 11-12절

 

가나안 땅을 줄 때 그 땅의 족속들과 어울리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악을 반드시 심판하시는데 가나안 땅의 여섯 족속들이 악하므로 심판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과 어울려 언약을 맺으면 함께 심판을 당하는 것입니다. 악과 선, 의와 불의, 거룩과 부정은 어울리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이 땅의 사람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악한 사상이나 문화나 풍습을 따르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올무가 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2. 가나안의 신들을 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13-15절

 

그들이 섬기는 신이 있는데 남신 바알과 여신 아세라 신이 유명했습니다. 풍요와 다산의 신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우상을 통해 그 복을 받기를 원했습니다. 그 신들은 세속적인 신이었기 때문에 종교적 성행위를 하게 했습니다. 그리하여 성전 안에 남창과 창녀를 제도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우상 종교는 결국 사람들을 물질적 풍요와 쾌락을 통해 타락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그것을 타파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제단을 헐고, 주상을 깨뜨리고, 아세라 상을 찍으라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왜냐면 선민을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3. 가나안의 딸들을 아내로 삼지 말라는 것입니다. 16절

 

그 족속과 혼인을 맺으면 그들이 자식들을 서서히 우상 종교의 사상과 문화와 풍습을 가르치기 때문에 결국 타락하고 만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관계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결혼과 직장관계입니다. 이 두 가지에 실패하면 자칫 신앙을 잃을 뿐만 아니라 타락하고 멸망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불신자들과는 연합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뜻을 깊이 깨닫고 하나님만 사랑하며 신앙이 점점 더 아름답게 변화되어 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