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신앙을 갱신하자1 출 34:1-7 (2022.07.17)
2022.08.10 10:18
관리자
조회수 : 53

2022. 7. 17

 

▶ 제 목 : 신앙을 갱신하자1

▶ 본 문 : 출애굽기 34장01-07절(p 134)

▶ 찬 송 : 539

 

 

갱신(更新다시갱,새신)은 새롭게 한다는 뜻입니다. 마음도 새롭게 가져야 합니다. 신앙도 새롭게 변화시켜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언약의 갱신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셨으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하는 바람에 파기되었습니다. 모세가 중보기도를 하므로 하나님께서 용서하시고 언약을 갱신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세 가지 과정을 밟게 하셨습니다.

 

1. 말씀을 새길 준비를 하라는 것입니다. 1-2절

 

하나님은 모세가 깨뜨린 두 돌 판을 다시 만들어 가져오면 거기에 하나님이 친히 계명을 새겨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언약을 맺으시고 율법의 말씀을 주셨는데 그 핵심인 십계명을 두 돌 판에 다시 기록해 주시고 증거궤에 보관하라고 하셨습니다. 다시 만들어 주신다는 것은 율법 즉 하나님의 진리를 그대로 존속시켜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진리가 가장 중요한 신앙의 힘입니다. 하나님이 유일하게 보이는 영의 세계를 주신 것이 성경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통해서만 신령한 힘을 공급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새롭게 마음에 새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도 바울은 말씀을 심비에 새기라고 했습니다.(고후3:3)

 

2. 거룩함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3-4절

 

하나님은 모세가 산으로 올라올 때 누구도 주변에 없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오직 하나님과 모세 사이에 아무 것도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거룩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앙은 하나님과 나 사이보다 우선되는 것이 있으면 안 됩니다. 가족도, 직장도, 나의 개인 생각도 우선되면 안 됩니다. 오직 하나님이 나에게 주시는 거룩만을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그 거룩함을 온전히 힘입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라는 것입니다. 5-7절

 

구름가운데 강림하여 모세를 만나신 하나님은 먼저 당신의 이름을 선포하셨습니다. “여호와라 여호와라” 이 말씀은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는 참 신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은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시고, 후에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하실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을 우리가 유일한 신으로 경외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님은 당신의 속성을 말씀하셨습니다. 자비하시고, 은혜로우시고, 노를 더디 내시고,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고, 인자를 천대까지 베푸시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않으시고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신다고 했습니다. 세상에 이런 분이 어디 있습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 때문에 존재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늘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뻐하고 높여야 합니다.

 

신앙의 갱신을 힘써 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