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예배서
2022. 7. 3
▶ 제 목 : 하나님이 동행하실 수 있는 신앙
▶ 본 문 : 출애굽기 33장01-17절(p 133)
▶ 찬 송 : 537장
금송아지 우상 사건으로 인해 하나님의 마음이 이전과는 달라지셨습니다. 이전에는 당신의 선민 이스라엘을 가슴에 품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이 범죄한 이후에는 용서하기는 하겠지만 동행은 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대신 사자를 앞세워 보내겠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목이 곧은 자들이므로 함께 가다가 그들을 칠지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진심 어린 사랑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계속 하나님께 매달렸고 이윽고 하나님은 동행을 약속하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마음을 더 깊이 알았기 때문입니다.
1. 회개하는 자입니다. 1-6절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자 백성들은 스스로 슬퍼하며 울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몸단장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금송아지 신을 만들어 하나님을 배반한 일이 너무나 큰 죄를 범한 것임을 깨달은 것입니다. 하나님도 그들에게 한 마디를 더 하셨습니다. 장신구를 떼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바로 금 신상으로 인해 크게 진노하신 것임을 분명하게 밝히신 것이고, 백성들에게는 분명하게 그것을 회개하라는 메시지였던 것입니다.
2. 앙모하는 자입니다. 7-11절
모세는 하나님을 만나는 회막을 진에서 철수하여 진 밖에다 멀리 따로 쳤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앙모(仰慕우러를앙,그리워할모)하는 자는 모두 회막으로 나아가 여호와께 물었습니다. 모세가 회막으로 나가면 백성들이 다 일어나 바라보고 모세가 들어가는 회막 문에 구름 기둥이 내려 서 있었습니다. 그러면 백성들은 그곳을 바라보고 예배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친구와 이야기를 하듯 대면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모세가 돌아갈 때도 여호수아는 회막을 지켰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앙모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친밀히 대하시고 동행하신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3. 간구하는 자입니다. 12-17절
모세는 하나님께 본격적으로 간구했습니다. 앞서 갈 사자를 밝히지 않으셨으니 하나님이 직접 동행해 주셔야 한다고 간구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자신들에게 여전히 은총을 베푸신다면 갈 길을 가르쳐주시고, 주의 백성임을 동행하심으로써 확증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이 모세의 간구에 감동하시고 친히 인도하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가슴으로 파고드는 기도를 한 것입니다. 이처럼 믿음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는 자를 기뻐하시고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더 가까이 나가므로 하나님과 동행해 가시는 신앙생활을 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695번길 12
전화
031 - 975 - 2259
팩스
031 - 975 - 1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