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우상 종교란 무엇인가 출 31:18-32:6 (2022.06.05)
2022.08.10 10:05
관리자
조회수 : 50

2022. 6. 5

 

▶ 제 목 : 우상 종교란 무엇인가

▶ 본 문 : 출애굽기 31장18-32장06절(p 131)

▶ 찬 송 : 533

 

 

모세는 시내산 위에 올라 40일간 하나님께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 동안 산 아래 백성들은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아론에게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금으로 송아지 신상을 만들어 경배했다가 하나님의 진노를 샀습니다. 과연 우상이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1. 사람을 위하여 만들어진 신이라는 것입니다. 1절

 

백성들은 아론에게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강요했습니다. 사람들은 이 세상을 살아가기에 역부족임을 느낄 때 종교성이 있기 때문에 신을 원하는 것입니다. 그 신에게 자신을 의탁하고, 복을 받으며, 위로를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수 없이 많은 신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무신론도 엄격히 말하면 자신을 우상화시키는 것입니다.

 

2. 영이 아니라 물질에 기반을 둔다는 것입니다. 2-3절

 

참 신은 영으로 계시기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원하는 신은 보여야 믿음이 가기 때문에 물질로 신을 만들어 섬기려고 합니다. 아론은 백성들에게 금 고리를 가져오라 하여 금으로 신을 만들었습니다. 물질 중에 가장 귀한 것이 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큰 바위를 보고도 절하고, 큰 나무를 보고도 절하는 것은 자신들의 힘보다 더 큰 위력을 가진 존재를 숭배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3. 형상을 새겨서 섬긴다는 것입니다. 4절

 

그들은 금으로 송아지 형상을 만들었습니다. “아피스”라고 하는 금송아지 신은 애굽의 신들 중에 하나였습니다. 세계에 수없이 많은 종교가 다 신상을 새겨 섬기고 있습니다. 심지어 고등 종교라고 하는 불교도 석가모니를 우상으로 만들어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우상은 헬라어로 “아이돌”이라고 합니다.

 

4. 세속적인 경배와 축제를 벌인다는 것입니다. 5-6절

 

그들은 금송아지 신 앞에서 제사를 드린 후에 먹고 마시며 뛰놀았다고 했습니다. 우상 숭배는 종교성이 충족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쾌락을 느껴야 합니다. 신으로부터 복을 받고 기뻐한다는 의미에서 축제를 벌이는데 뛰놀았다고 했는데 이는 “레차헤크”라고 하며 “성적 유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대 우상 신전에서는 남창이나 여창의 사제들이 있었고 그들과 함께 성적 유희를 통해 신에게 헌신하며 복을 받는다고 합리화했습니다. 사이비 종교는 모두 이와 같은 결말을 거두고 맙니다. 모세는 하나님께 율법을 계시 받고 그 핵심이 되는 십계명을 하나님이 친히 쓰신 두 돌 판으로 받았으나 백성들의 배반으로 인해 깨뜨려버렸고 언약은 파기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으로 진리를 주시고 순종할 때 신령한 삶을 누리게 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참 신이신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