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진설병을 만들라 출25:23-30 (2022.02.20)
2022.02.19 09:53
관리자
조회수 : 326

2022. 2. 20

 

제 목 : 진설병상을 만들라

▶ 본 문 : 출애굽기 2523-30(p 120)

▶ 찬 송 : 515

 

 

성막 설계도 중에 먼저는 지성소 안에 오직 하나의 기구인 증거궤를 만드는 법을 말씀하셨고, 오늘은 두 번째로 진설병상을 만드는 법을 말씀하셨습니다. 진설병상은 성소의 우편에 있는 기구입니다. 진설병(陳設餠늘어놓을진,베풀설,떡병)이란 상위에 12지파를 상징해서 12개의 떡을 두 줄로 올려놓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먼저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바치고, 우리는 하나님께 축복을 받는 제사인 것입니다.

 

1. 하나님께 바칠 제사상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23-28

 

크기는 길이가 두 규빗(91.2센티) 너비는 한 규빗(45.6센티) 높이가 한 규빗 반(68.4센티)이라고 하셨습니다. 증거궤 보다는 조금 작습니다. 이것도 순금으로 만들고 상 테두리를 두라고 했습니다. 이는 그 위에 놓은 것들이 밖으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 이 역시 운반을 위해 네 개의 금 고리와 두 개의 채를 만들어 고정시키도록 했습니다. 제사상은 작은 노동을 통해 얻은 곡식으로 만든 진설병과 포도주를 감사하므로 바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기쁘게 받으시고 다시 백성들에게 그것을 축복으로 돌려주시는 것입니다.

 

2. 대접, 숟가락, , 잔을 놓으라는 것입니다. 29

 

여기서 대접은 진설병을 놓는 것이고, 숟가락은 향유를 붓는 작은 종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병은 포도주를 담는 것이고 잔은 전제로 드리기 위해 포도주를 따라놓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께 드린 전제는 다시 축복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이는 영적으로 예수님이 하나님께 자신의 피를 쏟아 바치는 것을 의미하고 다시 그 피를 죄 사함을 주시는 참된 음료로 우리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6:54-55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하셨습니다.

 

3. 진설병을 놓으라는 것입니다. 30

 

끝으로 진설병을 놓는데 12개를 두 줄로 일주일간을 진설한 후 안식일마다 새것으로 바꿔 놓는 것입니다. 묵은 것은 가지고 나와 제사장들이 거룩한 성막 뜰에서 먹도록 했습니다.(24:5-9) 이것도 주신 곡식을 감사하므로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며 다시 하나님이 우리에게 축복으로 주시는 것입니다. 영적으로는 예수님이 참된 양식으로 우리에게 주신 영생하는 생명의 떡이라고 하셨습니다. 6:51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저녁 만찬 때에 12제자들과 함께 식탁에 앉아 성찬식을 제정하셨습니다.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나눠주시며 너희를 위해 찢는 내 살이니 받아먹으라.” 하시고 또 포도주를 나눠주시며 내가 너희를 위해 흘리는 내 피라.” 하시며 받아먹으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튿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므로 구원 언약을 성취하셨습니다.

 

이 영적인 진리를 가지고 생명력 있는 삶을 살아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