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성막을 지으라 출25:1-9 (2022.02.06)
2022.02.05 11:01
관리자
조회수 : 251

2022. 2. 6

 

제 목 : 성막을 지으라

▶ 본 문 : 출애굽기 2501-09(p 119)

▶ 찬 송 : 511

 

 

모세가 40일 밤낮으로 하나님께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것이 율법인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윤리법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바르게 살아가는 규칙인데 613가지였고 줄이면 10계명입니다. 또 하나는 제사법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죄를 사함 받고 복을 받는 방법입니다. 25장부터 31장까지 먼저 제사법을 계시하신 것입니다. 오늘은 성막을 짓는 원리를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복음으로 구원받은 우리가 영적으로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성전을 어떻게 지으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가의 원리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1. 성막을 짓는 목적입니다. 8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안에 오셔서 함께 사시려고 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영으로 우리 마음에 함께 사시도록 우리도 하나님을 모실 수 있는 영적인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하나님이 나의 주인이심을 철저히 깨닫고 겸손하게 경외해야 합니다.

 

2. 성막을 짓는 마음자세입니다. 1-2

 

2절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가 내게 바치는 모든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사 구원해 주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우리도 또한 하나님을 기쁨으로 영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성막을 지을 재료입니다. 3-7

 

성막(聖幕성스러울성,막막)은 하나님을 모시는 임시 집이었습니다. 출애굽을 하여 가나안까지 장소를 옮겨 가며 세웠다가 거두기를 반복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성막을 짓는 재료는 그야말로 최상의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 물질 가운데 가장 좋은 것들이었습니다. 금과 은과 동()이었고, (,,,가는베)인데 온갖 정성과 지혜로운 기술이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염소 털과 가죽 즉 붉은 물들인 수양과 해달 즉 고래 등의 가죽이었습니다. 등유 즉 올리브유, 관유에 넣는 향료, 향품, 그리고 보석 등이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을 향한 헌신의 열정을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4. 성막을 짓는 방법입니다. 9

 

9절에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모양대로 장막을 짓고 기구들도 그 모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설계도를 보여주시고 그대로 장막을 짓고 기구를 만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성도의 삶은 하나님이 주신 말씀 즉 하나님의 기준대로 사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올바르고 복을 받는 삶입니다.

 

이러한 원리대로 신앙생활을 해 나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