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하나님의 공동체에 필요한 사역 출24:12-18 (2022.01.30)
2022.01.29 11:08
관리자
조회수 : 272

2022. 1. 30

 

제 목 : 하나님의 공동체에 필요한 사역

▶ 본 문 : 출애굽기 2412-18(p 119)

▶ 찬 송 : 510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 체결을 하신 후 모세를 다시 시내 산으로 올라오라고 부르셨습니다. 모세가 이스라엘 공동체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율법과 계명을 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성막이었습니다. 그러므로 25장부터 31장까지는 모세가 받은 성막 계획도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공동체를 이끌어 가기 위해 세 가지의 사역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회도 마찬가지로 이 사역이 필요합니다. 이 사역이 잘 되고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공동체의 건강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1. 말씀 사역입니다. 12

 

하나님은 모세를 시내 산으로 부르시고 백성들을 가르치도록 친히 율법과 계명을 주시고 그 증거판인 돌 판을 만들어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돌 판은 두 개인데 하나님이 친히 앞뒤로 써주신 것입니다. 후에 성막이 완공되었을 때 지성소 안에 있는 증거 궤 또는 언약궤 안에 넣어 두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공동체에 충만할수록 영적으로 충만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 사역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2. 섬김 사역입니다. 13-14

 

모세가 여호수아를 데리고 산으로 오르면서 70명의 장로들을 불렀습니다. 돌아올 때까지 아론과 훌이 이스라엘 공동체를 책임지고 섬기도록 할 것임을 밝히면서 일이 생기거든 그들에게 가지고 나가라고 했습니다. 아론은 모세의 형이고, 훌은 누나 미리암의 남편입니다. 지도자는 공동체를 위해 일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잘 섬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아론은 여기서 실패를 합니다. 모세가 산으로 올라간 후 소식이 없자 백성들은 불안해지기 시작했고 아론을 찾아가 신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아론은 여론에 눌려 금붙이를 가져오라 하고 그것으로 애굽의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여호와 하나님이라 선포하고 제사하며 난잡하게 뛰놀았습니다. 그들은 섬김 사역에 실패한 것입니다. 그로 인해 이스라엘 공동체에 큰 시련이 닥쳐왔던 것입니다.

 

3. 기도 사역입니다. 15-18

 

모세는 산으로 올라가 6일 동안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7일에 하나님이 구름 속에서 영광으로 만나주시고 40일 밤낮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계시를 받으며 하나님과 교제했습니다. 모세가 40일 후에 내려왔을 때 그 얼굴에 광채가 났고 백성들은 보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수건으로 가릴 정도였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영력을 얻는 지름길입니다.

 

교회는 말씀과 섬김과 기도 사역이 살아있어야 합니다. 이 사역에 모든 성도들이 신실한 일꾼이 되어 충성을 다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