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재앙의 의미 출7:8-25 (2021.06.13)
2021.06.12 10:08
관리자
조회수 : 58

2021. 6. 13

 

제 목 : 재앙의 의미

본 문 : 출애굽기 0708-25(p 91)

찬 송 : 456

 

하나님은 두 번째 모세를 바로에게 가서 말씀을 전하게 하셨는데 이제부터는 거절한다면 그에 대한 대가로 재앙을 내리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먼저 바로 앞에 이적을 행하게 하셨습니다. 지팡이를 던지자 뱀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애굽의 요술사들도 지팡이를 던져 뱀이 되게 했습니다. 그때 아론의 지팡이 뱀이 그들의 지팡이 뱀을 삼켰습니다. 그러나 바로는 완악하여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다시 모세를 보내셔서 첫 번째 재앙을 내리셨는데 물이 피가 되는 재앙이었습니다. 피 자체는 생명을 상징하지만 그 피가 몸 밖으로 나와 모든 물까지 피가 되는 것은 죽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강물의 모든 고기도 죽고 물에서는 악취가 났습니다. 과연 하나님께서 재앙을 주신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1. 재앙의 목적입니다. 8-17

 

먼저 지팡이가 뱀이 되게 하신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처음 모세를 부르실 때 지팡이가 뱀이 되게 하시고 꼬리를 잡자 지팡이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시는 이적이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앞에서는 지팡이가 뱀이 되게 했을 때 애굽의 요술사들도 똑같이 지팡이가 뱀이 되게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잡아먹게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심판하신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뱀은 사탄을 상징합니다.(3:15) 첫 번째 재앙은 물이 피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에게 임하는 고통을 보고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이 더 이상 악한 사탄의 지배를 받지 않고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2. 재앙의 방법입니다. 17-19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복을 주기 위해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하나님을 거부하면 오히려 만물은 저주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재앙입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기본 물질 중에 하나가 물이었습니다. 애굽은 나일강물이 풍요의 근원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물을 피가 되게 하시므로 생명력을 잃자 복이 저주로 바뀐 것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나일강물을 자신들에게 풍요의 복을 주는 신으로 섬겼습니다. 그 신을 닐루스라고 불렀습니다. 하나님은 바로 그 우상을 심판하신 것입니다. 강도, 운하도, 못도, 호수도 심지어 집안에 담아놓은 물까지도 다 피가 되게 하시므로 하나님은 전능하신 주권자이심을 밝히셨습니다. 하나님이 10가지 재앙을 내리신 것은 그 나라의 모든 우상을 심판하신 것입니다.

 

3. 재앙의 결과입니다. 20-25

 

애굽의 온 땅에 물이 피가 되자 사람들은 고통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애굽의 요술사들도 물로 피가 되게 하였습니다. 그러자 사람은 완악하여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했습니다. 완악(완고할완,악할악)하자크인데 둔하다는 뜻입니다. 영적으로 어두워져서 어리석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자기들 스스로 땅을 파서 물을 얻는 고통을 받으면서도 하나님께 돌아오려고 하지 않은 것입니다. 여전히 사탄이 그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탄에게 지배를 당하는 사람은 쉽게 변화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10번이나 재앙을 내리셔야만 했습니다. 그들은 결국 끝까지 완악하므로 홍해 바다에 수장 당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진리를 통해 밝은 영안으로 살아가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