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터

가정 예배서

모세에게 부여하신 메시아적 특권 출6:28-7:7 (2021.06.06)
2021.06.05 15:02
관리자
조회수 : 17

2021. 6. 6

 

제 목 : 모세에게 부여하신 메시아적 특권

▶ 본 문 : 출애굽기 0628-0707(p 90)

▶ 찬 송 : 455

 

하나님은 모세에게 두 번째 바로에게 가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자 모세는 극구 입이 둔하여 할 수가 없다고 사양하자 하나님은 모세를 설득하셨고 모세는 순종했습니다. 첫 번째는 말씀만 선포했으나 이번에는 능력을 주셔서 말씀의 증거를 보여주신다는 것입니다. 바로는 말로만 선포할 때는 미동도 하지 않았지만, 능력이 나가자 서서히 굴복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메시아적 특권을 부여하여 그 시대의 메시아로 사용하신 것입니다. 모세는 80세에 이 사역에 순종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악한 사탄에게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이렇게 구원하신다는 예표인 것입니다.

 

1. 하나님의 사자입니다. 6:28-30

 

사자(使者)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자입니다. 이번에도 하나님의 뜻을 바로에게 그대로 전하라는 것입니다. 참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에게 첫 번째로 해야 할 사역이 구원과 심판의 메시지를 전해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 사역을 우리에게 위임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고 구원 받으라고 꼭 전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권세자입니다. 7:1-3

 

하나님은 모세에게 신같이 되게 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표징과 이적을 많이 행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모세는 이후부터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런 표징과 이적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말씀의 참됨을 증거 했습니다. 예수님도 복음을 전하실 때 표적도 함께 보여주셨습니다. 제자들도 복음을 전할 때 표적이 따랐습니다. 이 체험을 통해 하나님과 복음을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심판자입니다. 4

 

하나님은 애굽에 여러 큰 심판을 내리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야만 강퍅한 바로와 애굽인들이 굴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탄은 이 땅의 신이 되어 세상을 지배하고 있으나 예수님은 심판자로 사탄을 멸하시러 오십니다. 그때까지 제자들에게 귀신을 쫓고 제어하는 권세를 주신 것입니다.

 

4. 하나님의 구원자입니다. 4-7

 

모세는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군대 하나님의 백성을 빼내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는 구원자로 삼으셨습니다. 모세는 80세에 순종하여 40년 동안 이 사명을 감당하고 120세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예수님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시므로 구원자로서의 사역을 완수하셨습니다. 우리도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여 꼭 구원시켜야 합니다.

 

이 사명을 잘 감당해 내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느낀점